2. Azure: 클라우드 컴퓨팅 소개
* 클라우드 컴퓨팅이란?
- 인터넷을 통해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. 가상머신, 스토리지, 데이터베이스, 네트워킹 같은 기본 IT인프라를 제공하며 사물인터넷, 인공지능 같은 서비스도 제공하기도 한다.
* 공동 책임 모델
- 클라우드 공급자와 소비자가 책임져야할 범위 모델.
- 온프레미스: 소비자가 전체적으로 책임져야할 모델. ex) 회사 데이터 센터
- IaaS(Infra as a Service): 클라우드 공급자가 물리적인 서비스(물리적 보안, 전원, 냉각, 네트워크 연결, 가상머신)만 제공 및 관리하고 소비자는 데이터와 보안에 대한 책임만 있다.
- PaaS(Platform as a Service): 소비자는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및 접근 권한에 대한 책임만 있다. 클라우드 공급자는 그 외 것들을 제공해준다.
- SaaS(Software as a Service): 애플리케이션과 보안 까지 제공해주는 서비스 모델로 소비자는 데이터 및 개인접근 권한에만 책임이 있다.
* 클라우드 모델의 정의
- 클라우드가 배포되는 유형의 모델이며 총 3가지가 존재한다.
- 프라이빗 클라우드: 사내에서 주로 제공하기 위해 자체 데이터 센터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사용자가 지정해져 있으며 접근이 제한되어 있다.
- 퍼블릭 클라우드: 어떤 소비자든 비용만 제공하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클라우드.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.
- 하이브리드 클라우드: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(또는 온프레미스)를 둘 다 사용하는 모델. 가용성과 유연성 그리고 보안까지 고려하여 서비스를 유연하게 배포할 수있고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해 확장성을 넓힐수 있다. ex) 데이터 백업, 피크(트래픽) 처리
- 다중 클라우드: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필요한 기능들만 사용하는 모델.
- Azure Arc (솔루션) : 온프레미스, 멀티클라우드, 엣지 환경(네트워크의 끝부분)에서 Azure의 관리와 보안기능을 확장하게 도와주는 서비스. 온프레미스의 리소스를 애저에서 관리할수 있게 도와주는 솔루션이다.
- Azure VMware Solution (솔루션) : azure에서 vmware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기존 vmware 워크로드를 그대로 azure로 옮기고 싶은 기업에게 적합하다. vmware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여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수정없이 클라우드로 이동이 가능하다.
출처: ms 애저 교육 사이트: https://learn.microsoft.com/ko-kr/training/modules/describe-cloud-compute/4-describe-shared-responsibility-model